유대인의 부자 법칙을 다룬 책의 첫 페이지를 보면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가난하게 산다는 것은 집안에 50가지 재앙이 있는 것보다 더 나쁘다.'

가난을 이보다 더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싶어서,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메모해두고 가슴 깊이 새겨두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을 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가난을 암보다도 무서운 병이라고 생각한다. 단지 암은 죽음과 직접 연결되어 있고 가난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았을 뿐, 우리의 인간다운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는 별반 다를 바가 없다.

 

한번 생각해보자. 아버지가 머슴이면 그의 자식들도 머슴으로 살 확률이 높다. 지금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머슴 타령이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아버지가 사장인 친구들이 나중에 사장이 될 확률이 높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기 힘들 것이다. 너무 화가 나지 않는가? 아버지가 머슴이라서 나 역시 머슴으로 살아야 한다는 사실이. 그런데 더 화가 나고 무서운 것은, 내 아이도 머슴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가난은 되물림된다. 부정하고 싶지만 그게 현실이다. 가난을 자식에게 물려주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내가 그 사슬을 끊어야 한다. 나도 그 사슬을 끊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배우는 고통은 잠깐이지만, 배우지 못한 고통은 평생 간다"는 말이 있다. 부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부자가 되는 고통은 잠깐이지만, 부자가 되지 못하는 고통은 평생 간다."

 

내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부자가 되는 고통은 10년 정도만 견디면 된다. 10년만 친구 안 만나고, 10년만 술 안 마시고 담배 안 피우면 된다. 나의 이런 말이 불편하게 여겨지는가? 하지만 나는 술 마시고 담배 피우는 것은 가진 자들의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돈 때문만이 아니다. 내가 철인이 아닌 이상 술을 마시면 다음날 일하는 데 지장이 생기기 마련이다. 술 마시고 다음날 자기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담배도 마찬가지다. 사람을 대하는 서비스업 종사자로서, 담배를 피우면 아무리 깨끗이 관리한다고 해도 담배 냄새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래서 함께 일하는 친구들에게도 술 담배를 멀리하라고 강조한다. 누군가는 새겨들을 것이고, 누군가는 잔소리로만 여길 거라는 것, 나도 잘 알고 있다.

 

성공은 자기관리에서부터 시작된다. 내가 생각하는 자기관리의 덕목은 '절제'다. 놀고 싶을 때 참고 담배 피우고 싶을 때 참고 술 마시고 싶을 때 참고 절제해야 한다. 성공에 대한 절실함을 가지고 삶의 순간순간을 철저하게 절제해야 한다. 물론, 취미며 인간관계며 무조건 끊으라는 건 아니다. 단지 총각네 친구들에게 강조하는 이유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쓸데없이 어울려 다니며 인생을 허비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지금 내가 다른 친구들보다 좀 더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는 이유는 단 한 가지밖에 없다. 철저하게 나를 절제했기 때문이다. 물론, 왜 참고 살아야 하느냐, 왜 인생을 그렇게 재미없게 살아야 하느냐고 반문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건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가 나와 다른 것이므로 모두에게 강요하고 싶지는 않다. 단지, 성공하고 싶다면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이다.

 

자신을 절제하고 10년만 살면, 나머지 60년은 편하게 살 수 있다. 그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절제하는 습관이 몸에 배고, 성공과 부를 얻는 방법을 체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 그 10년이라는 시간을 채우지 못한다. 그리고 나머지 인생도 흐지부지하게 산다. 부자가 되는 고통? 잠깐이다. 친구? 10년 후에 놀아도 충분히 놀 수 있다. 데이트? 좀만 참았다가 나중에 더 떵떵거리면서 할 수 있다. 술? 오히려 몸만 망가진다. 부자가 되는 고통은 잠깐이지만 가난으로 겪는 고통은 평생 간다. 아니, 대대손손 간다.

 

나는 젊은 친구들에게 아직 젊음이라는 자산이 있을 때 자기 자신을 위한 싸움을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쉽지 않다는 것은 내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나도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머릿속에 한 가지만 명심한다면 그 어려움쯤이야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기 위한 고통은 잠깐, 가난의 고통은 평생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_ 이영석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38)
주식 (40)
부동산 (46)
전망 (6)
투자 (15)
법률 (3)
경매 (2)
연금 (1)
상속 (3)
좋은글 (22)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