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여유 자금은 오늘 아낀 돈이다_ 존 리

미스터신 2018. 1. 15. 10:31

보통 주식투자라고 하면 적어도 수백만 원, 수천만 원의 목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주식투자는 거창한 돈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가게에서 물건을 사듯 일상생활에서 쉽게, 자주 주식을 사라, 주식은 1주에 보통 몇천 원에서 몇만 원 정도로, 마음만 먹으면 매일 주식을 살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술 마시기를 좋아하고 자주 마신다. 술마실 돈을 아껴서 주식을 사라, 그 술을 만드는 회사의 주식을 사면 어떨까? 세 차례 마실 것을 두 차례로 줄이고 맥주 마실 돈으로 소주를, 군것질이나 불필요한 쇼핑, 외식 횟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주식을 살 수 있다. 금액이 크건 작건 상관없다. 아낀 금액을 증권계좌에 넣고 주식을 사라, 만 원이 있으면 만 원어치 주식을 사고, 10만 원이 있으면 10만 원어치를 사면 된다.

 

중요한 것은 매일 밥 먹듯이 꾸준히 주식을 사 모으는 것이다. 조금씩 아낀 돈으로 주식을 사 모으면 맥주 마시듯 커피 마시는 돈으로 맥주회사나 커피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다. 1주, 5주, 10주,,, 조금씩 사 모으는 초반에는 많아 보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내 주식은 수백 주, 수천 주로 불어난다. 주식배당과 배당금을 계속 재투자하면 아마도 5년, 10년, 20년이 지난 후에는 엄청난 부의 추적에 자신도 놀랄 것이다.

 

여유 자금은 그 돈이 없어도 생활에 지장이 없는 돈이기 때문에 원치 않은 시점에 주식을 팔아야 하는 압박을 받지 않는다. 여유 자금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흔히 열심히 저축해서 마련한 종잣돈 정도를 생각한다. 그래서 내가 주위 사람들에게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라고 하면 그런 여유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여유 자금은 꼭 이런 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목돈일 필요도 전혀 없다. 그냥 내가 안 써도 될 돈을 모으면 금액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여유 자금이 된다. 몇 천 원만 있어도 살 수 있는 좋은 주식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내가 저축으로 모은 돈이라 하더라도 조만간 사용해야 할 돈이라면 그것은 여유 자금이 아니다. 곧 입주할 아파트의 중도금이나 잔금, 자녀들의 미래를 위한 학자금이나 결혼자금, 전세보증금 등은 용도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때가 되면 써야 할 돈이기 때문에 여유 자금이 아니다.

 

가끔 인터넷 게시판을 보면 결혼자금이나 빌린 돈, 심지어는 등록금으로 주식투자를 했다가 큰 손실을 봤다는 이야기도 올라오는데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심지어 카드빚을 내거나 증권사에서 빌려 투자하는 사람도 있는데 신용을 이용해서 투자를 할 경우 주가가 예상시점에 예상한 만큼 올라 주지 않으면 매매로 인한 손해와 매매수수료 손해, 이자 부담으로 인한 손해까지 보게 된다. 투자를 하려다가 돈을 벌기는커녕 빚쟁이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투자는 크게 잘못된 것이다.

 

여유 자금으로 주식투자를 해야 제대로 종목을 볼 수 있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수 있다. 워렌 버핏은 증권거래소가 10년간 문을 닫아도 그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행복하지 않으면 그 주식을 사지 말라고까지 했다. 이런 여유를 가져야 투자에 성공한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치고 주식을 팔고 나서 주가가 크게 올라 미리 판 것을 후회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주식을 샀는데 당장 현금이 필요해졌을 경우, 아무리 장기투자를 하고 싶고 주식가격이 하락했더라도 팔 수밖에 없다. 이런 경우 대부분 몇년 후에 자신이 팔았던 주식이 더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을 보게 된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전적으로 여유 자금이 아닌 돈으로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투자가들이 범하기 쉬운 우는 단기간에 큰돈을 벌려는 욕심을 부리는 것과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지 않는 것이다.

 

주식은 오를 것 같아서 사는 것이 아니라 소유하고 싶어서 사야 한다. 주식가격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는 시장에서 여유 자금의 위력은 크다. 저평가됐다고 생각되는 가격대에서 주식을 산 후에 기다리는 것은 말은 쉽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여유 자금이 아니라면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주가의 움직임을 성급히 예상하고 여유 자금이 아닌 돈으로 주식을 사는 일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예측과 반대로 주가가 움직일 경우 대가는 엄청나게 크다.

 

여러 차례 강조하지만, 주식투자는 멀리 보고 반드시 여유 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 여유 자금으로 투자를 해야 주가의 단기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왜 주식인가_ 존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