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물가는 계속 오르는 걸까_ 박정수

미스터신 2016. 10. 24. 16:48

 

지금까지 살면서 물가가 한 번이라도 내린 적이 있는가?

아마 없을 것이다.

참 신기하지 않은가?

도대체 물가는 왜 한 번도 떨어지지 않고 계속 오르기만 한단 말인가?

 

물가가 내리면 어떤 결과가 일어나는지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다. 에어컨이 필요해서 구입하려 한다고 하자. 120만 원 정도를 예상했는데 막상 가 보니 100만 원이라면 바로 구입하고 싶지 않을까? 예상보다 저렴하니까 당연히 구입할 것이다. 그런데 매장 직원이 다가와서 귓속말로 이렇게 말했다.

 

"고객님! 이 에어컨은 다음 주에 회사 프로모션으로 85만 원까지 떨어질 예정입니다. 오늘 구입하지 마시고 다음 주에 오셔서 15만 원을 아끼십시오."

 

일주일만 기다리면 15만 원이 할인되는데 지금 사겠는가? 다음 주에 다시 갔는데 정말로 에어컨이 85만 원까지 떨어졌다면 기쁜 마음으로 계산할 것이다.

그런데 매장 직원이 또 앞을 막았다.

 

"방금 회사에서 연락이 왔는데요. 5일만 지나면 이 에어컨이 60만 원으로 더 떨어진다고 합니다. 5일 뒤에 구입하시면 어떻겠습니까?"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보통 사람이라면 당연히 5일 뒤에 구매할 것이다.

 

사실은 이 단순한 이야기에 많은 원리가 숨어 있다. 먼저 물가가 계속 내려간다면 물건을 바로 구입하겠는가. 아니면 뒤로 미루겠는가? 당연히 구입을 미룬다. 며칠 뒤에 사면 위에서 말한 에어컨의 예처럼 몇 십만 원을 아낄 수 있으니 당연한 일 아닌가?

 

소비자가 구입을 미루면 그 상품을 만든 기업의 매출이 어떻게 되겠는가? 당연히 기업이 예상한 매출보다 줄어들 것이다. 매출이 줄어들면 기업의 이익도 줄어들 것이다. 기업의 이익이 계속 줄어들면 결국 직원을 대거 해고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하지 않겠는가? 구조조정을 단행하면 일반 국민도 큰 타격을 입는다.

 

기업의 매출 또는 이익에 비례해서 세금을 걷는 정부 역시 매출과 이익이 줄어드는 만큼 징수해야 할 세금의 양이 줄어들지 않겠는가?

 

물가가 계속 떨어지면 정부에도 큰 타격이고 기업에도 큰 타격이고 국민이게도 큰 타격일 수밖에 없어 국가 경제 전체에 엄청난 문제로 다가오는 것이다.

 

부동산투자 100문 100답_ 박정수